연말정산 절세의 비결, '고향사랑기부제'로 세금 줄이기

반응형

섬네일

 

연말정산 시즌, 세금 절약의 비결을 찾는다면? 고향사랑기부제로 세금을 줄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기부도 하고 세금도 절약하는 승리의 미학을 함께 살펴보세요. 이 글에서는 고향사랑기부제가 무엇인지와 이를 활용하여 연말정산 때 세금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란?

 

고향사랑기부제는 고향에 기부를 하는 제도로, 기부한 금액은 지역 자치단체에서 주민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기부한 금액에 대해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꼭 고향이 아니더라도 다른 지역의 지방단체에도 기부해도 됩니다.

 

고향사랑기부는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는 '고향사랑 e음'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기부하실 수 있어요. 본인의 거주지를 제외한 전국 어느 지역이든 선택하고, 연간 총합계 500만 원까지 기부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인터넷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걱정하지 마세요. 오프라인에서도 기부가 가능합니다. 전국의 농협은행 지점에서 고향사랑기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고향사랑기부 방법 알아보기

 

 

 

꼭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이 아니더라도 타 지역에 기부를 하셔도 되는데요. 여기서 타 지역이란 자신이 거주하는  시군구를 제외한 타 지역이라는 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향사랑기부금과 세액 공제

 

'고향사랑기부금' 항목은 올해 처음 생긴 항목입니다. 연간 10만 원까지 고향에 기부하면 100%를, 10만 원이 넘어갈 경우 초과분에 대해 16.5%를 세액공제받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10만 원을 넘지 않게 기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공제'와 '환급'은 다르다는 것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환급'은 내야 할 세금보다 많이 낸 경우 그 차액을 돌려주는 것이고, '공제'는 내야 할 세금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는 미성년자 등은 이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고향사랑 기부제로 얼나마 이득을 볼까요?

 

지자체마다 다르지만, 기부포인트는 기부금의 최대 30%까지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10만 원을 기부하면 3만 원 상당의 기부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10만 원의 100% 세액공제와 3만 원의 기부포인트로 총 13만 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세액공제가 필요하신 분들은 기부를 고려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결국 손해는 보지 않게 됩니다.

 

 

고향사랑 기부제 포인트 사용방법

 

기부를 완료하면 기부포인트를 받고, 그 포인트로 다양한 답례품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제철 과일부터 지역 특산품, 생활용품, 상품권까지 많은 종류가 있지만, 제일 좋은 것은 '지역상품권'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다른 답례품은 택배로 받을 수 있지만,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사거나 비싼 가격에 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요. 반면, 지역상품권은 사용하기 편리하고, 유효기간이 길어서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만약 서울에 기부하신다면, '서울사랑상품권'이 가장 넓은 범위에서 사용 가능하니 추천드립니다.

 

고향사랑기부금 포인트 사용방법
고향사랑기부금 포인트 사용

 

 

혹시 답례품을 한 번에 확인해 보고 싶다면 '고향사랑 e음'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요. 기부를 통해 세금 절약과 함께, 좋은 혜택도 누리는 것은 어떨까요?

 

고향사랑 기부금 답례품 한눈에 보기

 

 

연말정산은 우리의 세금을 정확하게 계산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고향사랑기부제를 활용하면 세금을 줄일 수 있고 답례품까지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이번 기회에 세금도 절약하고 좋은 혜택도 누리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
로딩 화면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