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시즌, 세금 절약의 비결을 찾는다면? 고향사랑기부제로 세금을 줄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기부도 하고 세금도 절약하는 승리의 미학을 함께 살펴보세요. 이 글에서는 고향사랑기부제가 무엇인지와 이를 활용하여 연말정산 때 세금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란?
고향사랑기부제는 고향에 기부를 하는 제도로, 기부한 금액은 지역 자치단체에서 주민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기부한 금액에 대해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꼭 고향이 아니더라도 다른 지역의 지방단체에도 기부해도 됩니다.
고향사랑기부는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는 '고향사랑 e음'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기부하실 수 있어요. 본인의 거주지를 제외한 전국 어느 지역이든 선택하고, 연간 총합계 500만 원까지 기부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인터넷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걱정하지 마세요. 오프라인에서도 기부가 가능합니다. 전국의 농협은행 지점에서 고향사랑기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꼭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이 아니더라도 타 지역에 기부를 하셔도 되는데요. 여기서 타 지역이란 자신이 거주하는 시군구를 제외한 타 지역이라는 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향사랑기부금과 세액 공제
'고향사랑기부금' 항목은 올해 처음 생긴 항목입니다. 연간 10만 원까지 고향에 기부하면 100%를, 10만 원이 넘어갈 경우 초과분에 대해 16.5%를 세액공제받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10만 원을 넘지 않게 기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공제'와 '환급'은 다르다는 것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환급'은 내야 할 세금보다 많이 낸 경우 그 차액을 돌려주는 것이고, '공제'는 내야 할 세금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는 미성년자 등은 이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고향사랑 기부제로 얼나마 이득을 볼까요?
지자체마다 다르지만, 기부포인트는 기부금의 최대 30%까지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10만 원을 기부하면 3만 원 상당의 기부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10만 원의 100% 세액공제와 3만 원의 기부포인트로 총 13만 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세액공제가 필요하신 분들은 기부를 고려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결국 손해는 보지 않게 됩니다.
고향사랑 기부제 포인트 사용방법
기부를 완료하면 기부포인트를 받고, 그 포인트로 다양한 답례품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제철 과일부터 지역 특산품, 생활용품, 상품권까지 많은 종류가 있지만, 제일 좋은 것은 '지역상품권'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다른 답례품은 택배로 받을 수 있지만,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사거나 비싼 가격에 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요. 반면, 지역상품권은 사용하기 편리하고, 유효기간이 길어서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만약 서울에 기부하신다면, '서울사랑상품권'이 가장 넓은 범위에서 사용 가능하니 추천드립니다.
혹시 답례품을 한 번에 확인해 보고 싶다면 '고향사랑 e음'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요. 기부를 통해 세금 절약과 함께, 좋은 혜택도 누리는 것은 어떨까요?
연말정산은 우리의 세금을 정확하게 계산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고향사랑기부제를 활용하면 세금을 줄일 수 있고 답례품까지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이번 기회에 세금도 절약하고 좋은 혜택도 누리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