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과세 2027년으로 유예! 투자자라면 꼭 알아야 할 핵심 포인트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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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상자산 투자자들 사이에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가상자산 과세 유예' 소식, 벌써 들어보셨나요? 국회는 지난 10일, 2025년 1월로 예정되어 있던 가상자산 과세를 2027년으로 2년 더 미루는 내용의 소득세법 개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오늘은 이번 개정안의 주요 내용과 향후 가상자산 투자 환경에 미칠 영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상자산 과세 유예, 왜 결정된 걸까?

먼저 이번 가상자산 과세 유예 결정의 배경에 대해 짚어볼게요. 정부는 당초 내년부터 가상자산 양도·대여 소득에 대해 연 250만 원을 초과할 경우 22%(지방세 포함)의 세금을 부과할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과세 인프라 미비, 국제 기준 마련 필요성 등을 이유로 시행 시기를 2027년으로 연기하기로 한 것이죠.

 

사진은 가상자산 과세 계산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가상자산 시장의 불확실성과 국내외 제도 정비의 필요성 등을 고려할 때 이번 결정은 어쩌면 불가피한 선택이었을지도 모릅니다. 특히 청년층을 중심으로 한 투자자들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한 정치적 고려도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어요.

 

 

2. 2027년, 가상자산 투자 환경의 변화

그렇다면 유예 기간인 2027년,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이하게 될까요? 먼저 국제 기준에 발맞춘 과세 체계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OECD 차원의 '가상자산 보고체계(CARF)'가 2027년 시행을 목표로 준비 중이기 때문이죠. 이 제도가 시행되면 전 세계적으로 가상자산 과세의 기준이 마련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은 지갑속에 있는 비트코인으로 생성형 AI가 그린 그림이다.

 

아울러 국내에서도 거래소 실명제, 자금세탁방지 시스템 개선 등 과세 인프라를 꾸준히 정비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2027년에는 보다 투명하고 안정적인 가상자산 투자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되네요.

 

 

3. 해외 주요국의 가상자산 과세 동향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가상자산 과세에 대한 고민이 한창입니다. 미국, 영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이미 가상자산을 과세 대상으로 지정하고 과세를 시행 중이에요.

 

예컨대 미국은 가상자산을 자산(Property)으로 분류하고, 양도차익에 대해 일반세율(최대 37%)을 적용하고 있죠. 영국 역시 가상자산 거래에서 발생한 이익을 자본소득(Capital Gains)으로 보고 과세하고 있습니다. 반면 EU 회원국 중에는 가상자산 과세에 다소 온도 차를 보이는 국가들도 있어요. 그리스, 몰타 등은 가상자산 과세를 유보한 반면, 프랑스, 독일 등은 이미 관련 세제를 운용 중입니다.

 

사진은 외국의 가상자산 과세 기준을 정리한 표이다
출처:뉴시스

 

이처럼 각국의 상황에 맞게 가상자산 과세 정책을 운용하는 것이 국제적 추세라 할 수 있겠네요. 우리나라도 해외 사례를 면밀히 검토해 한국형 과세 모델을 설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4. 가상자산 투자, 무엇을 염두에 둬야 할까?

자, 그럼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할까요? 무엇보다 유예 기간이 2년 늘어난 만큼 장기적 관점의 투자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시장의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제도권 편입이 가시화되는 시점까지 보유 자산의 가치를 극대화할 방법을 고민해 볼 만하죠.

 

아울러 과세 인프라가 어떻게 구축되느냐에 따라 투자 전략을 유연하게 조정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실명제 도입, 해외 거래소 파악 시스템 구축 여부 등은 투자자의 자산 운용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물론 무엇보다 중요한 건 가상자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시장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는 것이겠죠? 정부 정책 변화, 국제적 규제 환경 등을 꼼꼼히 체크해 가며 투자 판단을 내리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5.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가상자산 과세 유예 결정의 배경과 향후 투자 환경 변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번 결정이 가상자산에 대한 정부의 신중한 접근을 보여주는 동시에, 궁극적으로는 제도화의 토대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물론 유예 기간이 연장되었다고 해서 안이한 접근은 금물입니다. 오히려 가상자산에 대한 이해도를 한층 끌어올리고, 환경 변화에 맞는 전략적 대응 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입니다. 정부의 정책 방향성, 과세 인프라 구축 현황, 국제 규제 환경 등 관련 이슈들을 꾸준히 챙겨가며 투자 판단의 고도를 높여가는 노력이 필요해 보이네요.

 

남은 유예 기간 동안 가상자산 시장의 성숙을 지켜보며, 착실히 대비해 나가는 투자자들의 지혜로운 행보를 기대해 봅니다. 2027년, 보다 투명하고 안정적인 가상자산 투자 환경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테니까요!

 

 

FAQ : 가상자산 관련 자주 묻는 질문

Q. 가상자산 과세 기준이 250만 원으로 너무 낮은 거 아닌가요?

A. 일각에서는 250만 원의 과세 기준이 지나치게 낮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이에 기준을 상향하자는 의견도 제기되었으나, 이번 개정안에는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향후 과세 형평성 제고 차원에서 기준 상향 가능성은 열려있습니다.

 

Q. 결국 2027년부터는 세금을 내야 하는 건가요?

A. 네, 2027년부터는 연 250만 원을 초과하는 가상자산 소득에 대해 22%의 세금이 부과될 예정입니다. 다만 그때까지 과세 체계가 어떻게 변화할지는 지켜봐야 합니다.

 

Q. 가상자산을 해외 거래소에서 거래하면 과세를 피할 수 있나요?

A. 아직까진 해외 거래소에 대한 과세 집행력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CARF 도입 등으로 점차 거래 정보 교환이 활발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특정 거래소를 통한 탈세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Q. 가상자산 양도소득세와 종합소득세 중 어떤 세금을 내야 하나요?

A. 250만 원 초과 시에는 기본적으로 양도소득세 22%를 내게 됩니다. 다만 사업소득으로 분류되는 경우 종합소득세 과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과세 체계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정비가 이뤄질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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